오늘은 goto를 배워봅시다. 그와 함께 정형변량의 사용법도 함께 알아봅시다.

어렵게 생각하실거 전혀 없습니다. 최대한 쉽게 쉽게 알려줄려고 노력할거니까요.

우선 goto를 알기전에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이 이해가 필요합니다.

 
뭔 외계어래... 이러시는 분들 있을겁니다. 하지만 알고 넘어가지 않으면 이해를 절대 못합니다.ㅎㅎ 시작합니다.

천천히 읽으세요. 이해하고 넘기세요. 안그러면 무조건 어렵겠지요.

위의 대부분의 문장은 아무것도 아니니 무시하시고 for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for반복문을 뜻합니다. 어떠한 것을 반복하고 싶을때 쓰는 명령어지요, 신조조전에서는 goto와 같습니다.
2. int i=0 여기서 인트는 몰라도 무방합니다. 굳이 따지자면 정형변량에서 정형에 가깝겠군요. 원래는 정수의 개념입니다.
ㄱ. i는 변수입니다. 이 변수는 정형변량 다음에 우리가 임의로 정해지는 숫자가 되겠지요. Para4라고 표기된 곳이네요.
ㄴ. =0해당 변수(i)0으로 초기화 시켜준다는 것입니다.
3. i<=91 이 부부은 해당 변수(i)가 91보다 작을때까지 이 부분만 계속 반복시킨다는 뜻이지요.
4. i+=10i를 10씩 증가 시키겠다는 겁니다. 아래는 그 결과에 대한 출력값이지요.

※ 0을 먼저 출력하고(즉 아이템 하나를 받고), 10~90까지 총 9개번을 반복하니(아이템 9개를 더 받으니),

총 10개를 받는 셈이 되겠군요.

쉽게 설명하자면, 0 이후i+=10 이라는 연산을 통해 10이 증가하고 또 반복해서 10이 증가하면서 91 이하까지 반복

하는 것이지요. 이해가 되셨을까요?

그럼 for(i=0; i<=10;i++) 이렇게 한다면?

보통 연산자가 저렇게 i++이 나오는건 i = i + 1의 의미입니다. 그러니 10 이하까지 0부터 쭉 반복한다는 것이 되겠지요.

그렇다는 결론은 i+=10i = i + 10 이런 뜻이다는 걸 이해하셧겠죠?

for문의 설명은 이것으로 끝입니다. 그럼 정형변량과 연관지어 생각해 봅시다.

위의 내용만 보고는 뭐했다냐? 이러실지도 모르겠군요. 차근차근 제일 위에서 부터 설명합니다. for문과 연관지어 생각하세요.

1. 자사건설정 - 변량설정 정형변량 5 <= 95

ㄱ. 이 부분은 for문의 구문을 설정해 주는 부분입니다. 원래 for문이 초기화 부터 시작했었죠? 왜 안했냐구요?

이상하게 안해도 변량이 0으로 초기화 되어 있나 보더군요.후후. 하지만 본래 프로그래밍에서 초기화를 안해주면

어떤 증상이 일어나느냐 하면, 해당 변수에 어떤 값이 들어갈지 아무도 모르게 되어 버립니다. 될 때 있고 안될 때 있을 수

있다는 거지요. 기본은 반드시 초기화 해야되는게 정상입니다. 초기화 방법은 아래 차근차근 나옵니다.

ㄴ. 이 구문에서 정형변량 부분을 int라고 생각합니다. 뒤에 오는 Para4에 오는 숫자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변수 i 입니다.

즉, i가 5라는 숫자로 바뀌었을뿐, 변수라는 것이지요. 고로 아무 숫자나 넣어도 된다는 것입니다.

ㄷ. <=95 이건 뭔뜻? 아시죠? 95보다 작을때까지 돌리라 이뜻입니다. 왜 95냐! 이건 아래 나와요. 제가 괜히 꼬아논거죠.

2. 변량연산 정형변량 5 += 10

ㄱ. 우리 연산법 알죠? for문 제일 끝에 있던거요. i++ 이나 i+=10 이런거요. 똑같습니다. 5+=10 이죠? 5는 i라고 했죠?

그런 식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되겠지요?

3. 물품획득

ㄱ. 이건 뭐 설명 안드립니다. 이 물품을 여러번 얻기위한 것이기 때문에 for문 안에 써주는거지요.

4. 무조건도전(goto) ???

- 이제 진땡이 나왔습니다. 위의 구문만 써주면 반복이 안됩니다. 왜냐구요? 저 구문은 단지 (; i<=95 ; i+=10) 이거니까요.

그럼 되는거 아니에요? 잘보시면 제일 앞에 for가 없습니다. 고로 성립이 안되지요.(초기화는 일부러 뺐어요.)

그럼 for를 써줘야 겠죠? 그 기능을 하는게 goto 입니다.

자 그럼 저게 뭘 의미하느냐. 불러와서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음? 명령ID? 이건 뭐야? 이러시는분이 있겠죠. 후후.. 이게 바로 key 포인트 입니다. 저도 여기서 많이 헤맸습니다.

명령 ID니까 명령어 앞에 붙는 수를 10진수화 시켜서 부르면 되는건가? 하고 별짓을 다해봤죠. 하지만 힌트는 바로 여기

있었습니다!!

바로 저 별표 친부분.. !! 보시면 아시겠지만 화면서 현재 제일 첫번째 자사건이 파란색으로 색칠되어 있습니다.

저기를 지금 마우스로 클릭해 보니 명령ID가 115번 이더라 이겁니다. 그럼 아주 쉽군요. 자기가 반복하고 싶은 자사건의

명령 ID를 저곳에 입력해주면 끝이군요! 후후. 고로 우리가 가야할 첫번째 반복문인 115번을 입력해줍니다.

그럼 for(; i<=95 ; i+=10) 요 구문이 성립되는거지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신조조전이 이상하게 정형변량이 0으로 초기화

되어 있다고 했죠? 그러니 int i =0 요게 별도로 이미 선언되어 있는거에요. 그러니 for문에서 뺀거구요.

그럼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이제 아래쪽의 부가 설명이 들어가겠습니다.후후

방금까지 설명한 자사건의 바로 아래 또하나의 자사건이 있습니다. 뭐가 달라졌냐면?

변수가 달라졌습니다. 변수가 5에서 1로 바뀌었지요. 고로 정형변량 5를 정형변량 1로 바꿔준 겁니다.

초기화는 되어있으니 아주 잘 될겁니다. 뒤에 <=91 요건 신경 안써도 됩니다. 왜냐구요? 이건 변량과 상관없이

+=10 이란 것에 영향을 받는 숫자니까요. 91~100까지는 90까지만 표현합니다. 101부터 100을 표현하겠지요.

천천히 생각해보시구랴...

이런 식으로 변수만 바꿔서 저렇게 여러가지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똑같은 변수를 쓰고 싶은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초기화라는 개념입니다.(물론 처음부터 필요했지만 설명을 돕기위한 과정이고, 굳이 안써도 잘되니

뒤로 빼는게 모양새가 좋습니다.)

바로 int i=0 이라는 부분이 필요하지요.

그걸 위에서는 변량연산 정형변량(int) 5(i) = 0 이라고 표현을 해준것이지요. 쉽게 이해 되셨지요?

고로 int i = 0정형변량 5 = 0 이되어서 5번 변량을 다시 처음부터 또 쓸 수 있는 포석이 다져졌습니다.

그리고 다시 그림의 제일 아래를 보시면 제일 위의 구문과 똑같이 구현을 하되 아이템만 바뀐것을 확인하실 수 있지요?

바로 그런식으로 구현하는 겁니다.

그리고 한가지 마지막 팁이라면, 단순 붙여넣기를 하면 무조건도전(goto)가 위의 자사건을 인식하는 번호가 그대로 남기

아래 자사건 설정의 명령ID를 다시 입력해줘야 잘~ 될겁니다. 그리고 혹시나 자사건 위쪽으로 다른 명령어가 추가되면 명령ID가 바뀌지만, goto가 이미 설정된 상태라면 자동으로 다시 변경된 명령ID를 잡아주니 그 부분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적용해본 걸 실험해 볼까요?

아무것도 없군요.

영감 빨리 내놓으시게~!

 

10번 이런 문구가 뜹니다. 귀찮네요;;ㅋㅋ;; 100개면 100번 클릭해야되네. 이걸 나중에 연구해봐야겠음. 에잇!

차근차근 for문을 돌아 빠져나왔군요.후후후

잘 됐나 봅시다.

오오.. 재고가 10개씩 아주 잘 들어왔군요.흐흐흐.. 기분이 좋습니다. 저 물과 술 약들의 정체는.. 게임상에서 확인하시길..후후..

이걸 응용해서 여러분이 또 뭔가를 만드시면 공유하는게 당연한 거겠죠? 처음을 생각합시다.후후

전 언제나 처음부터 모든걸 여러분과 공유하기로 맘 먹고 모두 공개하잖아요? 먹튀하지마요~ 알았죠?후후

Posted by 해밀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