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줄요약
 ⓐ 글 작성시 파일첨부 이용: 해당 파일 업로드 → HTML 작성모드로 변경 → 첨부된 위치를 이용해 절대주소 얻기
 ⓑ 블로그 스킨편집 이용: 스킨파일 업로드란에 해당 파일 업로드 → 그림파일을 이용해 절대주소 얻기


가. 스킨편집용 업로드를 통해 파일주소 얻기
  스킨 편집메뉴를 통한 방법으로는 최대 20M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1) 티스토리 로그인 후, 센터에서 [스킨]▷[HTML/CSS편집]▷[파일 업로드].


(2) 오른쪽에 보이는 '파일업로드'버튼을 눌러, 계정을 따고자 하는 파일을 올립니다.

(3) 올린 파일 외의, 원래 스킨에 포함돼있는 이미지파일의 주소를 얻습니다. 이미지파일이면 어떤 것이든 상관없어요.



미리보기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크롬의 경우에는 간단하게 [이미지 URL 복사]를 선택하면 되고,
익스플로러의 경우, 일반 이미지파일 주소를 따는 것과 동일하게, [속성]▷[주소(URL)]를 복사합니다.

(4) 음, 제 주소는 http://cfs.tistory.com/custom/blog/56/565110/skin/images/bg_top.gif 이네요.
이렇게 따온, 붉은 색 주소가, 앞으로 스킨편집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할 때 얻어지는 절대주소에요.
이곳에 올린 파일은 모두 이 주소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맨 뒤에 붙은 파일명은 그때그때 달라지겠지여 :D

(5) 4단계에서 얻은 본인의 절대주소, 위에서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 뒤에 원하는 파일이름을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나. 포스트 작성을 통해 파일주소 얻기

  포스트 작성시의 파일첨부를 통한 방법으로는 최대 10M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1) [글쓰기]를 눌러 포스트 작성을 시작합니다.


(2) 원하는 파일을 첨부해줍니다.
상단메뉴의 '사진', '동영상', '오디오', '파일' 메뉴를 선택해도, 하단메뉴의 '파일첨부'를 사용해도 상관없음.


(3) 상단메뉴 우측의 [HTML]을 클릭. HTML작성모드로 넘어가겠지여.

(4) 자신이 첨부한 파일의 위치를 토대로, 파일주소를 찾아줍니다.
제 경우는 첨부한 이미지 대신 [##_1N|cfile8.uf@182549544DBF7B6A267054.PNG|width="683" height="69" alt="" filename="4.PNG" filemime="image/jpeg"|_##]라는 문구가 삽입되어 있군요.
파랗게 표시한 부분이 그 파일의 주소입니다. 나머지는 무시해도 무관 ^.^

(5) 이제 전체적인 주소를 얻어야겠지여?
4단계에서 얻은 파일의 주소 앞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attachment/ 를 붙이면 끝!
즉, http://티스토리주소/attachment/파일명 이 해당 파일의 절대주소.
예컨대, http://bellamzi.tistory.com/attachment/cfile8.uf@182549544DBF7B6A267054.PNG 이 되겠지염.


Posted by 해밀튼